인접 구조물 또는 도로를 다니는 차량 하중은 굴착시 가시설등의 안전에 있어서 큰 영향을 준다. 따라서 가시설 설계시 이 하중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여 설계해야한다. 본 포스팅에서는 하중 중에서도 차량 하중으로 알려진 DB-하중은 얼마로 해야하는지, 그리고 한국의 설계차량하중은 어떻게 계산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한다.
DB 하중은 얼마로? 한국의 설계차량하중
지하안전영향평가에서 프로그램 해석할 때
설계차량하중을 얼마나 줘야 하나?
고민할 때가 많죠?
다음의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
지하안전에 관하여 위험 요소의 최대치 가정을 요구하는 지하안전 영향평가의 특성상 가능하면 본 2축 세미트레일러를 기준으로 최대 하중인 교량등급 1등급 DB-24(1.27 T/M)의 적용을 요구할 때가 많습니다
※ DL 하중 ※
DL-24 = 등분포하중 1.27 T/M일때
-집중하중 모멘트 = 10.8 Ton
-집중하중 전단력 = 15.6 Ton
DL-18 = 등분포하중 0.95 T/M일때
-집중하중 모멘트 = 8.2 Ton
-집중하중 전단력 = 11.2 Ton
DL-13.5 = 등분포하중 0.71 T/M일때
-집중하중 모멘트 = 6.08 Ton
-집중하중 전단력 = 8.28 Ton
DB의 어원?
논문 및 검색으로 찾아본결과
도로 반 트럭(Doro Ban-Load)의 첫글자 표기라는 설도 있고
미국의 H 및 Hs와 일본의 T-하중 과의 구별을 위해서
DB를 사용하였다는 설도 있지만
확실한 근거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
DB의 등장 및 적용
우리나라는 62년을 기점으로 62년 이전에는 일본에서 제정된
"강 도로교 설계표준시방서"를 사용했고
62년 이후에는
"강 도로교 설계표준 시방서"를 제정하면서 처음으로 DB-하중 을 사용했습니다
이 때는 DB-하중을 13과 18만 적용하다가 77년 도로교 시방서개정시에
DB-24를 추가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
- 참 고 문 헌 -
DB-하중에 관한 이해, 이종만, 技術士 Vol.42 No.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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