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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하안전평가/참고

DB-하중은 얼마로? 한국의 설계차량하중

by 엔티J-α 2020. 1. 20.

인접 구조물 또는 도로를 다니는 차량 하중은 굴착시 가시설등의 안전에 있어서 큰 영향을 준다. 따라서 가시설 설계시 이 하중에 대한 부분을 고려하여 설계해야한다. 본 포스팅에서는 하중 중에서도 차량 하중으로 알려진 DB-하중은 얼마로 해야하는지, 그리고 한국의 설계차량하중은 어떻게 계산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한다.

 

db24-db하중-한국의-설계차량하중

 

 

DB 하중은 얼마로? 한국의 설계차량하중

지하안전영향평가에서 프로그램 해석할 때

설계차량하중을 얼마나 줘야 하나?

고민할 때가 많죠?

다음의 아래 자료를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듯 합니다

 

교량 등급에 따른 하중 표

 

 

지하안전에 관하여 위험 요소의 최대치 가정을 요구하는 지하안전 영향평가의 특성상 가능하면 본 2축 세미트레일러를 기준으로 최대 하중인 교량등급 1등급 DB-24(1.27 T/M)의 적용을 요구할 때가 많습니다


 

※ DL 하중 ※

 

DL-24 = 등분포하중 1.27 T/M일때

-집중하중 모멘트 = 10.8 Ton

-집중하중 전단력 = 15.6 Ton

 

DL-18 = 등분포하중 0.95 T/M일때

-집중하중 모멘트 = 8.2 Ton

-집중하중 전단력 = 11.2 Ton

 

DL-13.5 = 등분포하중 0.71 T/M일때

-집중하중 모멘트 = 6.08 Ton

-집중하중 전단력 = 8.28 Ton


 

DB의 어원?

논문 및 검색으로 찾아본결과

도로 반 트럭(Doro Ban-Load)의 첫글자 표기라는 설도 있고 

미국의 H 및 Hs와  일본의 T-하중 과의 구별을 위해서 

DB를 사용하였다는 설도 있지만 

확실한 근거는 알 수 없다고 합니다

 

 

 


DB의 등장 및 적용

우리나라는 62년을 기점으로 62년 이전에는 일본에서 제정된 

"강 도로교 설계표준시방서"를 사용했고

62년 이후에는 

"강 도로교 설계표준 시방서"를 제정하면서 처음으로 DB-하중 을 사용했습니다

이 때는 DB-하중을 13과 18만 적용하다가 77년 도로교 시방서개정시에 

DB-24를 추가하여 지금까지 사용하고 있습니다

 

- 참 고 문 헌 -

DB-하중에 관한 이해, 이종만, 技術士 Vol.42 No.1


 

인접건물 하중계산법 - 지하안전평가에서활용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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