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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하안전평가/자료

서울 지하철 계측관리 요령 개선(2015.06)

by 엔티J-α 2020. 1. 17.

도시화가 진행되고 사람들의 편의를 고려해서 지하철이 많이 생김에 따라 토목공사로 인한 공사 중 예측 불가능한 안전사고의 위험이 커지고 있어 도심 건설공사현장의 위험 요인을 사전에 예측하여 시설물의 변화를 측정하는 계측 기술이 꼭 필요하다.

 

서울 지하철 계측관리 요령 개선(2015.6)
서울 지하철 계측관리 요령 개선(2015.6) 표지

 

서울 지하철 계측관리 요령 개선 소개

‘서울 지하철 계측관리 요령 개선’은 많은 교수님들, 현장 경험이 풍부한 기술진, 내·외부 전문가 등 많은 관계자가 모여 심도 있는 논의 끝에 기준을 재정립하였다. 주요 특징은 유지관리 계측 및 비 굴착 공법 기준 등을 확충·보완하여 내실이 더 튼튼해졌다는 것이다. 또한 다양한 지하철 공사 현장의 지반 및 구조물 등 데이터를 분석하여 개선안을 작성했다고 하며, 이에 따라 안전사고의 요소들을 사전에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사고를 미리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.

 

지하 안전 평가에 필요한 내용

지하 안전평가 시 굴착 영향 범위 내에 지하철이 존재하면 철도(지하철) 선로에 대한 안정성 평가가 수행되어야 한다. 이때 궤간 틀림, 수평 틀림, 면 틀림, 줄 틀림 등의 평가를 하게 되는데 여기서 선로에 대한 평가 기준을 " 서울 지하철 계측관리 요령 개선 (2015.06)"으로 하여 보다 현실성 있는 지하 안전 평가가 되도록 해야 한다.

 

궤간 틀림, 수평 틀림, 면 틀림, 줄 틀림
궤간 틀림, 수평 틀림, 면 틀림, 줄 틀림

 

서울지하철 계측관리요령 개선(2016).zi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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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지하철 계측관리요령 개선(2016).z0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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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지하철 계측관리요령 개선(2016).z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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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지하철 계측관리요령 개선(2016).z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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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지하철 계측관리요령 개선(2016).z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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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지하철 계측관리요령 개선(2016).z0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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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지하철 계측관리요령 개선(2016).z1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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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울지하철 계측관리요령 개선(2016).z1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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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하 안전 평가서에서 활용과 실무자를 위한 제언

지하 안전 평가 대상지에서 영향 범위 내에 지하철이나 선로가 존재한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궤간 틀림, 수평 틀림, 면 틀림, 줄 틀림 등이다. 평가서를 아무리 잘 작성했어도 이 부분이 빠진다면 승인기관으로부터 『반려』공문을 받을 것이다. 해당 평가를 위한 DATA는 유한 요소 해석을 통해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반려를 맞는다면 모델링을 처음부터 해야 하는 불상사가 발생한다. 따라서 내가 평가하고 있는 대상지의 영향 범위 내에 선로가 보인다면 반드시 이 '서울 지하철 계측 관리 요령 개선(2016)'을 참고해서 선로 평가를 넣자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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